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

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증·컨설팅

대한민국의 서비스 산업 발전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합니다.

인증·컨설팅
메뉴열기

뒤로가기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

서비스품질 우수기업인증

사업
개요

서비스품질 우수 기업 인증제란?

서비스업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인증을 신청한기업(사업장) 또는 기관에 대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후 대상 기업 또는 기관의 전반적 서비스품질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며(Feedback Report), 그 성과가 탁월한 기업 또는 기관에게 인증하여 널리 공표함으로써 기업경쟁력 제고 및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제도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 개요

- 서비스경제 시대에는 국민행복을 위한 고품질 서비스 요구의 증가, 급속한 세계화에 따른 선진 서비스 접촉 기회의 증대,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됨

- 이에 정부는 서비스산업의 품질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하여 2001년부터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기업 및 국가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과 권익보호를 도모하고 있음

- 또한, 범정부 차원에서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통해 대내적으로는 안정적 내수기반을 마련하고,
대외적으로는 새로운 수출의 돌파 구를 모색하고 있으며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기반 확충, 안정적고용확대, 수출 및 투자 촉진,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진흥을 위한 일대 전환을 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제조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산업정책을 혁신하고 차별적인 금융 및 조세지원 철폐, 서비스분야의 연구개발 체계 확대,
서비스분야 규제완화와 시장개방 등을 추진함

<근거법령>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제3조 및 제 6조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요령(국가기술표준원 고시 제2012-351호 2012.7.31)

인증절차

서비스품질 인증절차

01 텍스트 이미지

신청서 접수

·집행기관(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한국 서비스진흥협회, 한국생산성본부

01 텍스트 이미지

서류심사

· 서비스품질인증 설명서 적합성 평가
· 합*부판정으로 활용

02 텍스트 이미지

인증심사 실시통보

· 인증심사 일정통지
· 인증심사비용 납부 : 신청업체 부담
· 심사원 출장비 별도

03 텍스트 이미지

· 현지공개평가
· 암행평가
· 고객평가

· 심사 평가기준에 의거 평가
· 평가단 :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
· 공개평가 : 사업장 단위 1일 2명, 기업단위 1일 명
· 암행평가 : 별도 심사원의 평가(MYSTERY SHOPPING)
· 고객평가 : 고객 설문조사(필드조사/인터넷조사)

04 텍스트 이미지

최종인증 심의회

· 공개평가 및 암행평가,고객결과를 토대로
· 서비스 품질인증전문위원회 최종 심의 결정

05 텍스트 이미지

인증통보 및 인증서교부

· 서비스품질우수기업 발표
· 국가품질상 : 서비스혁신부문
· 인증기업중 대통형상, 국무총리상, 장관상 표창

06 텍스트 이미지

사후관리

· 인증유효기간 3년
· 3년중 2년차 사후점검 실시

사이트 정보

사단법인 한국서비스표준진흥원 / 대표 김현철 / 사업자등록번호 : 875-82-00021

본원 14118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엘에스로 142, 814호(호계동, 금정역SKV1센터) / TEL 031-344-7775 / FAX 031-344-7776 / E-mail : ekssi@daum.net
사무국 21632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대로 239번길 68, 205호(논현동) / TEL 032-229-7776 / FAX 032-229-7775 / E-mail : ekssi@daum.net
Copyright 2023. KATS. All rights reserved.